2017. 8. 27. 23:06 독서 영역/Hanbit Readers
728x90

 

<나도 피아노 폼나게 잘치면 소원이 없겠네> - 한빛라이프

 

이번에 리뷰하게 된 도서는 IT도서를 벗어나서 메마른 감성을 녹여줄 음악 도서인 피아노 교재 책으로 선택했다.

 

이 도서를 선택하게 된 동기는 예전에 피아노를 독학하고 싶어서 전자피아노는 구매해놓았지만 진열만 되고 있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 도서 제목을 보고 "나도 폼나게" 피아노 치고 싶다는 마음이 뜨겁게 올라와 선택하게되었다. 제목과 표지가 한 몫 한 것 이다.

 

 

그럼 이 책에 독자층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지 않나?

나와 같은 완전 초보자인 사람들도 피아노를 폼나게 칠 수 있는 것이 사실일까?

 

독자층은?

1. 악보를 볼줄 알지만, 임의로 코드 반주를 넣는게 힘든 사람.

2. 피아노를 다년간 쳐왔지만, 한단계 더 발전하여 폼나게 연주하고 싶은 사람.

3. 스피커로 들은 음악(곡)을 악보 없이도 스스로 카피해 연주하고 싶은 사람.

 

 

어랏 ...

독자층을 읽다보니 피아노 완전 초보자를 위한 책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에서는 피아노 완전 초보자인 경우 이전 시리즈인 <나도 피아노 잘 치면 소원이 없겠네>를 볼것을 추천하고 있다.

 

그래서 결국 나는... 와이프의 도움을 받아 함께 책을 보고 연습하게 되었다.

 

와이프 의견 : 이 책이 코드반주법을 다루는 책으로써 초보자가 코드를 먼저 알지 못하면 이 책을 응용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런데 일반 코드(C, G, F 등)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책에 나온데로 코드를 응용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을것 같다. 하지만 코드를 모르는 초보자가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책이다.

 

 

책을 통한 경험들

 

코드를 배우자!

머리말을 보다보니 마음에 드는 설명이 있었다.

있어 보이는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코드를 연주하는게 가성비가 좋다는 표현이 마음에 들었다.
한곡에 쓰인 코드가 10개가 넘지 않기 때문에 기본 코드와 코드를 응용한 메이저, 마이너, 7코드 등을 기억하여 연주할 수 있다면 폼나게 칠 수 있다고 한다!

기본코드, 메이저, 마이너, 7코드까지는 외우고 응용하는데 노력을 하면 될 것 같았지만 그 외에 하프디미니시 코드 마이너 세븐 플랫파이브 코드(m7b5) 등은 이름부터 복잡하고 응용하기에는 쉽지 않았다. (정말 화성악 공부하는 사람들 아니고서는)

 

<피아노 코드표>

 

 

한글 음이름에서 영어 음이름으로.

초등학교 때 음악시간에 배웠던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다라마바사가나다로 장조, 단조로 배웠는데 저자는 가능하면 영어 음 이름으로 익히는 것이 훨씬 더 직관적이고 외우기쉽다라고 한다. 내림 나장조, 다장조 이런말을 C Major Key, B Minor Key 등과 같이 말이다.

사실 이제 성인이 된 이상 한글음이름은 거의 쓰지 않는 것 같다. 그러니 영어 음이름과 친숙해져야 겠다.

 

<3도 음정>

 

 


책을 보면서 좋았던점 또는 개선할 점은?

책에 전체적인 구성은 책을 보고 따라하는데 무리없이 편집되어있어서 좋았다.

특히 사진과 동영상(QR코드) 첨부가되어있어서 바로바로 실전 연습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건반에 올려진 손 모양 사진과 유튜브의 강좌를 통하여 글로만 되어있을 때보다 이해하는데 수월했다.

만약 눈으로만 보고 실제 피아노로 쳐보지 않는다면 아마도 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중간중간 독자들이 궁금해할만한 용어들을 정리해놓아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특별하게 개선할점은 모르겠는데, 와이프 의견으로 용어정리가 조금 더 있었으면 하고 한 곳에 모아서 보여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었다.

 

 

마무리를 해보며...

일단 내가 피아노 초보자인 내가 읽기에는 기초 선수지식이 필요한 것 같다. 하지만 어느정도 기반 지식이 있는 분들이 보신다면 코드를 배워서 폼나게 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론도 이론이지만 결국 연습만이 살길이다~

 

<연습곡 - City of Stars>

728x90
posted by ace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