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4.24 이것이 C++이다 - 한빛미디어
2018. 4. 24. 01:59 독서 영역/한빛미디어
728x90


< 이것이 C++ 이다 - 한빛 미디어>


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이것이 XXX다" 시리즈인 "이것이 C++이다"다.


사실 리뷰 글을 반쯤 쓰고 임시저장을 눌러놓았는데, 다시 확인해보니 저장이 되지 않았다.

정말 난감한 상태이다. 분명히 그 당시에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좋았던) 부분들을 다시 떠올려보려하는데 하루하루가 다르게 나의 기억들이 사라져가는판이라 아쉽다.


각설하고 그럼 "이것이 C++이다"를 읽으면서 느낀점들을 적어본다.


우선 부제("강의 현장을 그대로 옮긴 C++입문서")를 잘 지은것 같다.

저자의 강의경험과 많은 저서들을 집필하여서 그런지 독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궁금해 하는지 아는 것 같아보인다. 


첫번째, 정리된 학습목표만 보아도 큰 흐름이 보인다.

각 장이 시작할 때마다 한페이지씩 "이 장의 핵심 개념"과 "이 장의 학습 흐름"을 통하여 무엇을 설명하고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명확하게 안내하고 있다.


또한 나는 각 챕터를 소개하는 반페이지 정도의 핵심 요약글을 중점적으로 보는데 이 책에서는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어떤 부분을 이해하고 알아야 하는지 잘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든다.



<학습 목표>


두번째, 글이 잘 읽힌다.

생각보다 글이 잘 읽혔다. 아마도 번역서가 아니라 그럴 수 도 있지만, 저자가 이야기를 잘 풀어나가는듯 한 느낌도 받았다. 


또한 단순히 용어에 대한 나열이 아닌 사례를 통하여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직접 독자가 눈으로 확인까지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나 같은 사람(뭔가 직접 봐야만 믿는?)에게는 속 시원한 구성인 것 같다. (예, 상속의 생성자, 소멸자 순서를 비주얼스튜디오의 콜스택을 통하여 확인하는 과정)


500페이지 정도의 분량인 이 책을 통하여 C++에대한 큰틀을 잡는데는 분명히 유효할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세번째, 저자가 직접 운용하는 카페를 통한 사후지원

책이 뒷 표지에 보면, "빈틈없는 애프터서비스"라는 말이 적혀있다. 보통은 그냥 지나치기 마련인데 왠지 궁금하여 카페(http://cafe.naver.com/windev) 가입을 해보았다.


생각했던것보다 많은 인원들이 질문과 답변을 하며 열심히 카페가 운영되는 것을 보았다.


15년전 나는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할 때 책의 예제를 따라 해보며 습득했었는데 한번은 책의 예제와 똑같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무엇인지도 잘 모르고 따라치던 시기였다. 알고보니 책에 오타가 있었던 것... 정말 며칠 밤샜는데 너무 허무했다. 그때를 생각하면 이런 공유의 장은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곳이라 생각된다. 잘 운영되기를 바란다.



<저자의 카페 "널널한 Windows 개발자 되기">



마무리하며...

쓰다보니 장점들만 나열되었다. 나는 단점을 찾는데는 소질이 별로 없나보다^^

그래도 돌아보니, 역시나 이 책의 부제처럼 "입문서"임을 다시 한번 느낀다.

잘 정리된 입문서, 즉 심화내용 또는 전문 기술서를 원한다면 다른 책들을 봐야 할 것 같다. 




728x90
posted by ace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