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3. 9. 00:40 독서 영역/Hanbit Readers
728x90



Head First JavaScript Programming

저자
에릭 프리먼, 엘리자베스 롭슨 지음
출판사
한빛미디어 | 2015-02-0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게임과 퍼즐로 배우는 자바스크립트 입문서 머리가 좋아하는 이 학...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나의 필기노트를 보는 듯한 JavaScript 입문서!



 


Head First라는 시리즈는 10년전 대학시절에 도서관에서 많이 마주쳤었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에는 기억은 "엇. 특이한 책이네, 왜이렇게 책 편집이 어지럽다...?" 였다.
그리고 나선 Head First 책의 대한 나의 이미지는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었다.

그러던중 이번에 Head First 시리즈 중 JavaScript입문서를 읽고난 후 그 동안 내가 오해를 하고 있었음을 깨달았으며 생각보다 훨씬 마음에 드는 책이라는 것을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면 내가 이 책을 생각보다 훨씬 마음에 드는 책이라고 이야기하게 된 이유를 말하기 전에 이 도서는 누구를 위한 책인지를 먼저 설명하는게 맞지 않겠는가? 


누구를 위한 책인가?


 

위 페이지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이다.단, 전제조건은 있었다. 선수지식으로 HTML과 CSS는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것이 자바스크립트는 HTML과 같은 정적인 페이지를 기반으로 동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정적인 페이지를 만드는 HTML을 모른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참고로, 전문가를 위한 책을 찾는다면 해당 책은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다른 책을 찾아보시기 바란다.

그래도 전체적인 목차를 확인해보면, 자바스크립트 개요부터 시작해서 이벤트 처리, 고급함수 등 결코 가벼운 내용들로만 구성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복 학습을 필요로 한다.


생각보다 훨씬 마음에 드는 책!

내가 생각보다 훨씬 마음에 드는 책이라고 생각들게 만든 몇 가지 장치들이 이 책에 내재되어 있다!

첫번째, 내가 노트 필기하듯이 적재적소에 필요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그 동안의 책들은 그림이나 표를 따로 삽입하고 그에 대하여 설명을 나열한다.
가끔은 글을 읽다보면 내용에 맞는 그림이 어디인지? 코드가 어디인지? 헷갈릴 때도 있는데 Head First책은 그럴수가 없다. 바로 내가 노트 필기하듯이 중요한 위치에 화살표로 설명을 달아 놓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을 읽는데 있어서 수고스러움이 덜어지고 집중력도 증가하는 것 같다.


두번째, "바보같은 질문은 없습니다" 코너 너무 좋았다.


 

책을 보다가 "바보 같은 질문이란 없습니다"를 보고 깜짝 놀랐다.
내가 궁금해하고 있던 내용에 대한 답변들이 달려있었기 때문이다.
답변 달린 내용을 보면서 나만 궁금해 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괴짜가 아님을 확인 후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세번째,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재미난 코너들이 너무 많다~

 



 

위 2가지 말고도 사실 재미난 코너들이 많이 있었다.
그래도 난 의인화 기법을 통한 인터뷰를 보면서 피식 웃음이 나왔고, 퍼즐을 풀면서 얼마전 개봉한 이미테이션게임 영화가 생각나 재미있게 풀었다.

이런 재미난 장치들이 이 Head First 책안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었던 것 같다.
책에서 말한 의도가 나에게도 잘 전달된듯한 느낌이었다.


책을 덮으며...

처음에는 Head First 책에 대한 환상은 없었다.
상당한 분량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여러가지 다양한 재미난 장치들로 인하여 책을 읽는데 즐거웠다!

다른 한편으로 책을 덮으면서 불현듯 떠오르는 단어가 있었다.
바로, 호불호! 왠지 Head First 시리즈에 대하여 내가 처음 생각했던 것처럼 오히려 중구난방 어지럽다고 생각할 수 도 있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JavaScript 입문서를 읽으면서 다른 Head First 시리즈에 대한 궁금함을 가지고 리뷰를 마친다.



"이 리뷰는 한빛리더스10기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posted by ace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