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27. 02:18 독서 영역/Hanbit Readers
728x90

<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 한빛미디어 >

 

 

이번달 나는 리뷰어다를 통한 리뷰할 도서는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인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편이다.

이미 머신러닝이 대중들에게더 알려진지도 오래된 듯하다.

그래서 관련 분야에 종사하진 않지만 관심은 있어서 머신러닝 관련된 책을 몇권 접해봤었다. 

 

하지만 그럴 때 마다 매번 책들을 보면 수식이 난무하거나 생소한 단어들로 구성된 책들이 많았다.

그래서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인 이 책이 더 끌렸는지 모르겠다.

 

과연 정말 혼자 공부하는데 포기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그럼 이 책에 목차를 먼저 살펴보고 몇 주간 접해보면서 느낀점들을 적어보겠다.

 

 


도서 목차

 

  • 챕터 1 - 나의 첫 머신러닝
  • 챕터 2 - 데이터 다루기
  • 챕터 3 - 회귀 알고리즘과 모델 규제
  • 챕터 4 - 다양한 분류 알고리즘
  • 챕터 5 - 트리 알고리즘
  • 챕터 6 - 비지도 학습
  • 챕터 7 - 딥러닝을 시작합니다
  • 챕터 8 - 이미지를 위한 인공 신경망
  • 챕터 9 - 텍스트를 위한 인공 신경망

 


이 책은 말이지?

 

메인으로 어필하는 부분은 "수식을 왠만하면 배제하고 그림과 예제를 통해 직관적으로 공부할 수 있으면 입문자도 끝까지 일을 수 있으리라 생각해 이 책을 집필"했다라고 한다.

 

그리고 선행지식으로 다른건 필요없다고 한다.

"파이썬" 기초 문법만 알고 있다면 모든 예제 코드를 따라 갈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해 시간과 돈을 쓸 필요도 없다고 한다.

"코랩(Colab)"이라는 온라인 개발환경을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누구나 바로 예제를 실행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아래 학습 로드맵이 이 책을 어떻게 읽어 나가야 할지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

긍적적인면은 어느정도 머신러닝 및 딥러닝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같다.

다른측면으로는 입문자에게는 그저 험란한 길임을 알게 해준다.(머리가 아파 온다. 하하)

 


어랏? 읽어 나가다보니?

 

책을 펴고 읽어나가는데 데자뷰 현상 같이 느껴지는 것이 아닌가?

생선 분류 문제로 시작하는데? 뭐지?

 

알고보니 나는.. 이 책을 첫 발매했을 시점에 리뷰를 했었던 것이었다.

벌써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구나!

하지만 나의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한 지식은 늘은게 없구나를 다시 한번 느꼈다.

 

 


다시 각잡고 읽어볼까?

 

이런말이 있죠? 

책은 못해도 3번은 읽어야 한다.

아는만큼 책의 내용도 다르게 다가오는 법이죠!

 

이 책의 최대 장점은 "스토리텔링"이다. 

단순히 개념을 딱딱하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을 배치하고 그가 겪는 사례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이게 은근히 재미있고 내용에 빠져들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내용 자체가 쉬워지는 것은 아니다.

분명히 어려운 용어들이 나온다.

하지만 최대한 추가 설명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이해하려고 노력하거나 그냥 암기하는 정도로 넘어가도 될 것 같다.

 

샘플 코드를 파이썬으로 코딩하다보면 정말 라이브러리가 제공되고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없었다면 내가 저걸 어떻게 구현해 나가지? 머리가 아파온다.

 

 


정리해볼까?

 

 

아무리 수식을 최대한 배제한다고 해도 기본적인 용어, 수학적 개념, 알고리즘 등 관련한 내용들에서는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는 없는 것 같다. (물론 이런 분야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말이 달라질 수 있다.)

 

그래도 희망적인 것은 정말로 천천히 읽어 나가는 재미가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파이썬이라는 비교적 배우기 쉬운 언어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위하여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코랩이라는 개발 환경이 있기에 혼자서 공부할 수 있다라는 점이다.

 

정리하면, 머신러닝, 딥러닝을 시작함에 있어서 첫 디딤돌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posted by ace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