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4.04.19 초자동화 시대가 온다 - 제이펍 1
2024. 4. 19. 12:50 독서 영역/제이펍
728x90

 

 

이번에 리뷰하게 된 도서는 제목부터 흥미로웠다.

제이펍 출판사에서 출간된 "초자동화 시대가 온다" 라는 도서다.

일단 표지부터 시선을 사로 잡는 것 같다.

 

제이펍에서는 IT도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책들과 다른 출판사에서 신경쓰지 못하는 분야에 대해서도 출간하고 있어서 응원하는 출판사중에 하나다.

 

자 그럼 바로 본론부터 들어가 볼까?

 

초자동화 시대?

자동화 시대라하면 어느정도 다들 이해하고 있는 바인데 초자동화 시대란 무엇일까?

 

책에서는

초자동화는 인공지능 개발을 넘어 조직 전반의 경험 전략의 일부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파괴적인 기술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까지 포함하는 애플리케이션 전략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뭔가 말이 어렵다.

내가 읽어보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상황은 대화형 AI를 통해서 기존의 GUI, CUI 등의 기계와 통신하는 관계를 개선(혁신?)해서 모든 분야(부분)에 대해서 자동화가 이뤄진 시대라는 것이다. 

다시 쉽게 말해서 장치들끼리 AI기반으로 상호작용하여 인간의 일들을 모두 자동화한다는 의미 같았다.

(책 내용이 난해한 부분이 많아서 내 해석이 틀렸을 수 도 있다. 책을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책 내용중 초반에 나오는데 "API와 작별한다"라는 내용이 있었다.

개발자인 나에게는 나름 신선한 이야기로 다가왔다. 

결국 영화에서 처럼 AI들끼리 통신하기에 사람이 개입할 필요가 없기에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 즉, 인터페이스가 필요 없어진다는 것 같았다.

 

생각해보면 결국 그런 상황으로 바뀌어질 것 같긴하다.

이 책은 그런 초자동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이다.

표지의 부제로 "대화형 AI 기반의 초자동화 생태계 구축을 위한 안내서" 라는 말을 책을 훑고 나니 적합한 내용이라는 결론에 이뤘다.

 

생각했던것보다 구체적으로 초자동화라는 생태계를 정의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잘 적어놓은 것 같다.

사실 나의 관심사는 아니여서 모든 내용들이 이해되거나 다가오지 않았으나 그래도 마지막에 정리된 "대화형 디자인의 모범사례"라는 내용은 나름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정리해보면

이 책은 초자동화 시대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이나 대화형 AI 구축에 관한 경험을 얻기 위한 분이 읽는다면 도움이 될만한다.

물론 나처럼 초자동화 자체가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도 읽어보면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번외로

아래는 책의 구성중 재미난 부분과 잘된 편집 형태 등을 골라보았다.

 

 

책 내용중 지능형 디지털 워커(IDW)라는 용어를 만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갑자기.... 80~90년대 교과서 같은 느낌이 확 들었다. 재미있네.

 

 

 

그리고 매 챕터마다 핵심내용으로 정리를 해줘서 그나마 어떤 내용을 이야기 했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았다.

 

 

 

대화형 디자인의 모범 사례 모음집을 보면서 대화형 AI가 제공해야 하는 내용들을 적었지만 사실상 인간 관계에서도 충분히 대응되는 이야기들이라 좋았다.

 

 

 

- 해당 도서 리뷰는 제이펍을 통하여 지원받고 지극히 주관적인 느낌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728x90
posted by acedon